▲체인지TV 웹사이트 메인화면
가입회원 6만 명을 가진 국내 대표적인 힐링사이트 체인지TV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youtube.com/lifeparticlekr)이 300만뷰를 돌파했다.
체인지TV(www.changetv.kr)는 '자연의 소리', '생활 속의 체조', 멘탈헬스人', '호흡의 정석', '직장인 라이프체조' 등 다양한 체험형 힐링명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체인지TV 유튜브 채널 조회수는 9일 현재 3,106,876건이며 하루 7천∼1만 명이 꾸준히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 대표 힐링사이트 콘텐츠를 이용현황은 어떠할까? 성별로는 남성이 63%, 여성이 37%로 남성 사용자가 여성보다 약 2배가 높으며 연령별로는 45∼54세(25%), 55∼64세(21%), 35∼44세(18%)가 상위를 기록했다. 결국 힐링명상 콘텐츠의 사용이 가장 높은 40대 중후반∼50대 초반 남성들의 스트레스가 높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힐링트렌드가 단순한 공감에서 체험 위주로 변화되고 있다. 체인지TV 300만뷰 시점에 10만뷰 이상을 기록한 9개 힐링 콘텐츠는 모두 5분 내외의 '생활 속의 체조' 편이었다. 두통, 정력강화, 손발저림, 기억력, 어깨결림, 변비, 고혈압편 등 5분 정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증상별 체조가 남다른 인기를 끌고 있으며 1위인 두통편 조회는 42만건, 시청시간은 8,998시간에 달했다.
▲체인지TV가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 화면
작년 1월 N스크린방송 에브리온에 힐링명상 전문채널(111번)을 개설해 N스크린 방송시장의 新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체인지TV는 한국트렌드연구소가 선정한 '세상을 바꾸는 핫트렌드 10'에 중장년층의 힐링 욕구를 충족시키는 온라인 미디어로 선정되기도 했다.
체인지TV 관계자는 "대한민국 힐링트렌드가 단순한 공감에서 이제는 실질적 변화를 원하는 것으로 옮겨왔기 때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다"며 "올해는 인체 자연치유력을 회복할 수 있는 콘텐츠 강화와 함께 작년부터 새롭게 개설한 인성영재교실 등 인성교육 콘텐츠를 보다 강화해 건강, 교육분야를 포괄하는 대한민국 치유방송국으로서의 새로운 길을 묵묵히 걸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체인지TV'를 통해 대부분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명절증후군 타파 이벤트로 유료콘텐츠까지 활용할 수 있는 1개월 무료이용권을 제공하고 있다.
글. 브레인 편집부
출처. 브레인월드 www.brain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