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목표를 세우거나 오래되고 나쁜 습관을 고치겠다고 다짐하고는, 올해도 보란듯 실패했는가? 다이어트 요요, SNS 스크롤, ‘알람 다시 울림’의 무한 루프를 한 번이라도 겪었는가? 분명 할 일을 하려 했는데, 정신 차려보니 나도 모르게 엉뚱한 짓을 하고 있지 않았는가?
장담컨대, 마냥 남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왜 이렇게 우리는 원치 않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는 걸까? 나름대로 계획을 짜고 굳게 마음도 먹어 보지만, 늘 '도루묵'이 되는 현실에 스트레스만 쌓이고 처음 의지는 온데간데없다.
'나는 안 되나 보다' 하는 무력감만 더해 갈 뿐. 건강하게, 성실하게, 행복하게 살고 싶은데 너무 힘겹다. 결과가 나오려면 대체 얼마나 기다려야 할까? 성공할 수 있을까? 어찌 성공하더라도, 그걸 과연 유지해 나갈 수 있을까?
습관에 ‘진심’인 세계적인 습관 연구자 지나 클레오 박사가 《습관 구독 인풋 없는 아웃풋의 비밀》에서 이 모든 의문에 답을 내놓는다. 임상영양사이자 습관 변화로 박사 학위를 취득한 저자는 15개 세션에 걸쳐, 자신의 전문 지식과 여러 고객·환자와의 실제 경험을 다채롭게 섞어 펼쳐낸다.
습관의 정체와 원리를 속 시원히 밝혀내고, 우리를 자꾸 실패하게 만드는 흔하지만 강력한 오해들을 바로잡아준다. 동기를 부여하고 좌절을 극복해 원치 않는 습관에서 벗어나게 돕는다. 그리고 우리 삶에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다줄 ‘뇌 재배선 방법’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하고, 당장 할 수 있는 작고도 실용적인 습관 활동들을 제공한다.
이는 모두 저자가 설립한 ‘습관 변화 연구소’에서 실제 효과를 보고 있는 이론과 팁이며, 그 결과는 웰빙 라이프스타일의 자동성 도달이다. 목표는 더 이상 실패하지 않고 원하는 좋은 결과를 애쓰지 않고도 받아보는 것, 이른바 '인풋 없는 아웃풋'이다. 우리가 몇 살이든, 어떤 상태든 삶을 바꿀 기회는 반드시 있다.
작심삼일, 반복되는 실패, 흐지부지... 우리 탓이 아닙니다
현대인들은 자동을 참 좋아한다. 좋아하는 연예인의 유튜브 채널 영상을 매번 검색해서 보기는 번거롭기만 하다. 업계의 정보를 매일 찾아보지 않아도 유용한 뉴스레터를 골라 받아보면 충분하다. 추가 공수가 필요 없고, 알림이 따박따박 오니 놓칠 염려도 없다.
구독은 아주 편리한 시스템이다. 우리는 매달 쓰는 생필품을 매번 주문할 필요 없이 정기배송시키고, 온갖 요금은 자동이체로 설정한다. 자동화의 혜택을 누리지 않는 사람은 우리 사회에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런데 왜, 우리는 주위 모든 것을 다 자동으로 돌아가게 세팅해 놓고, 정작 자기 자신과는 매번 새롭고 매번 다르고 영 무용한 '노오력'을 일삼다가 끝내 나를 탓하는 걸까? 신중하게 일생일대의 결정을 내리고 좋고 행복한 것만 누리기에도 인생은 짧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생활이 알아서 잘 돌아가도록 자동화를 해야 한다. 생활은 보통 다 습관이다. 일상에 이전과 다른 일은 거의 없다. 비슷비슷한 일로 가득 차 있다. 그걸 좋은 성과를 내고 내게도 이로운 방향으로 세팅하고 '자동 사냥'을 돌린다면 어떻게 될까?
이 책은 먼저 습관의 본질과 습관 형성의 이유, 행동과 습관의 차이점에서 시작한다. 그런 다음 습관을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일단 유발 요인을 이해하면 습관을 분석하여 영원히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본 사항을 다룬 후, 습관을 새로 만들고 오랜 습관을 버릴 수 있는 방법을 실생활에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알려준다.
그리고 습관을 바꿀 때 두뇌에서 어떤 놀라운 과정이 일어나는지, 의지력이 아닌 두뇌 능력을 어떻게 사용해 변화를 유지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마지막으로는 동기 부여의 마스터 방법, 실제로 해낼 수 있는 효과적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좌절의 순간에 해야 할 일에 대해 다룬다.
15개 세션에 걸쳐 좋은 습관으로 바꾸기 말미에는 활동 과제가 있다. 각 활동은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생각할 기회가 되고,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오래된 습관을 깨는 일을 포함해, 습관을 바꾸는 과정으로 여러분을 이끌 것이다.
글. 우정남 기자 insight159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