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을 기반으로 학제간 융합 흐름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인간의 마음과 행동 변화를 탐구하는 신경과학과 상담 코칭 영역이 만난 뉴로카운슬링neurocounseling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
《브레인》지가 두뇌 훈련 분야 국가 공인 자격협의체인 브레인트레이너협회와 함께 기획한 뉴로카운슬링 코너 세 번째는 지난해 말 브레인트레이너협회가 주최한 BT컨퍼런스에서 ‘국가 공인 브레인트레이너 활용 우수기업상’을 수상한 ㈜비알뇌교육이다. 1998년 설립한 비알뇌교육은 아동·청소년 대상 두뇌 코칭 전문기업이다.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최다 보유 교육회사
교육훈련과 상담 코칭 분야에서 뇌파검사가 확산하는 가운데, 비알뇌교육은 뇌파검사 및 코칭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 확보를 위해 국가 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시험이 시작된 2009년부터 소속 교사들의 자격 취득을 시행했다. 2013년부터는 브레인트레이너 자격 소지자에게 취업 혜택을 부여하고, 미취득자 제한시행을 단행했다.
브레인트레이너는 두뇌 기능 및 두뇌 특성 평가에 관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이해를 기반으로 대상자의 두뇌 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지도할 수 있는 두뇌 훈련 분야의 교육부 국가 공인 자격증이다.
지난해 12월 열린 <2022 브레인트레이너 컨퍼런스>에서 비알뇌교육은 ‘국가 공인 브레인트레이너 활용 우수기업상’을 수상했다.
브레인트레이너협회 전세일 협회장은 “자격기본법 제30조에 근거하여 사내 근로자 인사에 국가 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국내 두뇌 훈련 분야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이 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비알뇌교육은 현재 교사들 65퍼센트가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갖추고,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뇌파 코칭 상담을 진행하며 인성 영재를 양성하는 교육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학습 기반이 아닌 자기 주도적 학습 역량계발에 중점
비알뇌교육은 학습 기제 중심의 기존 교육회사와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적 위주의 학습결과가 아니라,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내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핵심이다.
유엔공보국(UN-DPI) 비영리국제단체인 국제뇌교육협회 유엔보고서에는 인간의 내적 역량에 관해 “원하는 변화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인간이 가진 다양한 능력 중에서 성공적 수행과 성과에 이르게 하는 내재적 특성으로 그러한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 태도, 가치관, 자아의식 등 개인의 행동적, 심리적 요인을 망라한다.
‘나는 누구인가’로 대표되는 내면 탐색을 비롯해 정신적 회복탄력성, 인내와 용기, 자기 주도성과 사명감, 영감과 통찰 등이 인간 내적 역량에 포함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프랜차이즈가 많은 교육 분야에서 24년간 유아, 초중등 대상 두뇌 코칭 전문기관으로 전국 40여 개의 직영지점을 운영해온 것도 내적 역량계발을 위한 신체-정서-인지 기반의 체험형 프로그램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비알뇌교육이 시행하는 프로그램은 한국뇌과학연구원과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의 공동개발로 이루어진다.
신체, 정서, 인지의 균형 발달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 ‘우리아이 브레인컨설팅’
‘우리아이 브레인컨설팅’은 만 7세부터 중학교 3학년생까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신체, 정서, 인지 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분석하는 뇌교육 컨설팅 프로그램이다.
측정과 상담은 브레인트레이너 자격과 국제아동 뇌파코칭 자격을 취득한 전문가가 진행한다. 대상자의 행동 관찰, 인지기능, 기초체력 수준을 측정해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객관적 지표에 따라 또래와의 신체, 정서, 인지 발달 상태를 비교해볼 수 있다.
아동·청소년기는 신체와 뇌가 함께 발달하는 시기이다. 브레인컨설팅은 이에 주목해 CBC(Child Behavior Checklists, 아이 행동 체크리스트), SBT(Smart Brain Tests, 뇌파 인지 테스트), BBB(Body Brain Balance Tests, 학습 체력 테스트) 등을 개발하고 신체, 정서, 인지의 균형 발달을 목표로 맞춤형 솔루션을 적용한다.
글_편집부 | 사진 제공_비알뇌교육